로고

사단법인 한국재사용빈용기순환협회
로그인 회원가입
  • 사업소개
  • 보도자료 및 홍보자료
  • 사업소개

    보도자료 및 홍보자료




    쓰레기 분리배출 빈병 재활용 및 빈병 재사용 한라공병 견학 [ 폴개 협동조합 ]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댓글 0건   조회Hit 3,023회   작성일Date 18-05-11 23:03

    본문

    빈병보증금 제도

    환경부에서는 빈병의 재사용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2017년 1월 1일부터 소주 병은 100원, 맥주병은 130원으로 빈병 보증금을 인상하였습니다. 이는 보다 많은 소비자에게 빈병 보증금을 돌려주고 재사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실시하는 제도입니다.
    단, 빈병 보증금은 빈병의 재사용을 전제로 소비자에게 환불을 해주는 제도이기 때문에 깨진 병이나 담배꽁초, 이쑤시개, 기름  등으로 오염된 병은 환불받기가 어렵습니다.

     
    공병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방법

    쓰레기를 처리하는 방법 중 빈병은 재활용하는 방법과 재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빈병을 배출할 때 병뚜껑을 닫아야 할지? 열고 배출해야 할지? 궁금함을 풀기 위하여 제주도 내 재활용 쓰레기 처리 시설 중 빈병을 처리하는 한라 공병 견학을 다녀왔습니다.


    한라 공병(한라 자원)에서는 제주 전 지역에서 중간 수집상과 직접 수집한 병류를 처리하는 시설입니다.
    빈병을 처리하는 방법으로는 빈병을 재활용하는 방법과 재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빈병 재사용이 가능한 소주, 맥주, 음료수 병을 제외한 잡병은 갈색, 초록색, 흰색 3종류의 색깔별로 구분하여 파쇄하게 됩니다.
    파쇄를 거친 빈병은 제주에서는 처리하지 못하고 배를 통하여 육지로 나가 용융 재활용됩니다.

    빈병의 처리 방법 : 파쇄 - 해상운송 - 용융 재활용
    * 용융 재활용은 쉽게 말하여 열을 가하여 녹이는 방법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갈색병


    초록색 병


    흰색병


    빈병을 재활용하기 위하여 병을 파쇄하는 과정에서 라벨이나 뚜껑 등 이물질이 섞여있는 경우에는 재활용 납품가가 A.B.C 등급으로 분류되어 낮은 가격으로 납품된답니다.

    즉 재활용 효율이 떨어진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재활용되는 빈병을 분리배출할 때는 라벨을 제거하고 뚜껑을 분리해서 배출해야 한다는 것이 원칙입니다.

    단, 재사용되는 빈병을 분리배출할 때는
    뚜껑을 닫고 배출합니다.

    재사용과 재활용되는 병의 종류에 따라 뚜껑을 닫고 배출하는 방법과 뚜껑을 따로 분리배출하는 방법의 차이가 있습니다.

    세척해서 다시 사용하는 것은 뚜껑을 닫아서 배출하여 병이 상처가 나는 것을 보호합니다. 병이 상처가 나면 재사용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재활용하는 빈 병은 뚜껑을 분리해서 배출하여 재활용 효율을 높입니다.


    [출처] 쓰레기분리배출 빈병재활용 및 빈병재사용한라공병 견학 [ 폴개 협동조합 ]|작성자 제주폴개장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